라이프[LIFE]/보험[Insurance]

기본이 되는 보험상식

moneyanolja 2014. 9. 7. 20:56

보험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. 보험은 미래의 예측할 수 없는 재난이나 사고의 위험에 대비하여 미리 돈을 내고 보장을 받는 상품을 말하는데요. 보험은 다른 금융 상품에 비하여 그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고, 아직 일어나지 않는 사고를 대비하는 것이 때문에 불확실성이 높으며, 가입기간도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십년까지 장기간 유지되는 상품을 말합니다. 보험에 적절하게 가입한다면 질병과 사망, 노후 등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는 좋은 안전장치가 되겠지만, 계획성 없이 가입했다가는 오히려 경제적인 손실만 가져오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.



보험상품의 개념


보험상품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생명보험, 손해보험, 제 3보험으로 나뉘어집니다. 생명보험은 사람이 사망시 약정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고, 손해보험은 계약자가상해, 교통사고, 화재등으로 신체 또는 재산상 손해가 발생할 경우 그 손해를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. 제 3보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어느 한쪽으로 구별하기 어려워 중간적인 성격의 보험입니다. 예로는 연금,퇴직연금등이 있습니다.
일상적인 분류는 보험계약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보장성과 저축성보험으로 나누기도 하며 보장성보험은 보험 본래의 기능인 위험 보장에 중점을 둔 보험이며, 저축성보험은 위험 보장에 더하여 저축 및 투자 기능을 겸하는 상품을 말합니다. 

보험상품의 종류


생명보험 : 위험보장을 목적으로 사람의 생명 또는 사람에 관하여 약정한 금전 및 그 밖의 보험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댓가를 수수하는 계약을 말한다. ▶ 생명보험계약, 연금보험계약(퇴직연금)등


손해보험 : 위험보장을 목적으로 우연한 사고로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금전 및 그 밖의 보험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댓가를 수수하는 계약을 말한다. ▶ 자동차보험,화재보험,보증보험,영업배상책임보험


보험은 미래 위험을 대비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가입 당시에 잘 판단해서 보험가입을 해야 하며 너무 많은 보험료가 나간다면 가계 사정이 어려울때 1순위가 보험 해약 이므로 최초 가입시 잘판단해서 가입해야 합니다. 보험은 총 수익에 3%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많아도 좋지 않고 너무 적어도 좋지 않으니 적당하게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.